Kor/FeelRing 제작기

AI로 AI 사이드프로젝트 만들기 - FeelRing 제작기 (4)

PD Miles 2024. 5. 14. 07:00
반응형

 

마케팅 도전기에 대해서 생략하려고 했으나...

생각보다 재밌어서 회고겸 글로 정리하면 좋을 것 같아서 작성해봤습니다.

 

우선, 저는 마케팅에 대해서는 공부해본 적도 없는 초 비전문가입니다.

그래서 역시나 이번에도 chatGPT와 함께 마케팅 전략을 세웠는데요.

 

FeelRing 앱의 수요조사를 하기 위한 랜딩페이지를 인스타그램에서 광고하려고해
마케팅을 위한 전략 및 고려해야하는 점을 기획서로 간단하게 작성해줘

 

GPT는 위 질문에 대한 답을 아래처럼 정리해줬습니다.

 

1. 목표 설정

  • 주 목표: FeelRing 앱의 베타 버전에 대한 수요를 조사하고 초기 사용자 기반을 확보합니다.
  • 세부 목표: 랜딩페이지를 통해 사용자의 이메일을 수집하여 향후 마케팅 및 피드백 수집에 활용합니다.

앞서 나눈 대화 덕분인지 제가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캐치했네요.

GPT와 저의 목표가 같은걸 확인했네요.

 

2. 타겟 오디언스 정의

  • 연령대: 20-40세
  • 관심사: 건강 관리, 기술, 앱, 수면 개선, 자기 개발
  • 지역: 주로 도시 지역 거주자
  • 행동 패턴: 앱 사용에 적극적이며, 새로운 기술에 개방적인 사용자

이 내용이 제가 제일 알고싶었던 내용이었어요.

Facebook 광고관리자를 통해 광고를 만들려고 할 때 타겟군을 설정하도록 되어있는데,

GPT가 제안해준 내용에 제가 생각하는 고객군을 조합해서 빠르게 타겟을 설정 할 수 있었어요.

Facebook 광고관리자의 타겟 설정

 

3. 광고 소재 및 메시지

  • 비주얼: 고화질 이미지 및 비디오를 사용하여 앱의 특징과 이점을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
  • 헤드라인: "감정을 음악으로 변환하는 맞춤형 아침을 시작하세요!"
  • 서브 텍스트: "FeelRing 앱으로 매일 아침을 새롭게 깨워보세요. 지금 베타 테스터로 신청하고 특별한 혜택을 누리세요."

GPT가 제안해준 광고 이미지와 메세지를 통해서 몇가지 광고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텍스트는 좀 더 문제점을 지적하고 해결해주는 느낌으로 수정해봤어요.

 

4. 광고 예산 및 일정

  • 예산: 초기 테스트 광고에 100만 원 할당
  • 일정: 1달 간 테스트 후 결과 분석을 통해 추가 예산 조정

음... 다음 번에는 광고 예산과 일정은 직접 넣는게 좋을 것 같네요.

저는 완전히 경험과 테스트만을 위해서 이번에는 5만원 정도만 사용해봤습니다!

 

5. 플랫폼 전략

  • 인스타그램: 스토리 광고 및 피드 광고를 병행하여 최대한의 도달을 목표로 합니다.
  • 포스팅 형태: 이미지 광고, 동영상 광고, 카루셀 광고를 혼합 사용

GPT가 제안한대로 인스타그램의 스토리와 피드 광고를 모두 체크하고 노출이 많이 되도록 설정했어요.

이번엔 빠르게 만드느라 이미지 광고만 했지만, 여력이 된다면 동영상이나 카루셀 광고까지 만들면 좋을 것 같아요.

 

6. 성과 측정 및 조정

  • 키 메트릭스: 클릭률(CTR), 전환률(CVR)
  • 분석 도구: 인스타그램 인사이트,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
  • 조정 계획: 초기 결과를 통해 타겟팅 및 메시지 전략을 조정합니다.

Facebook 광고 관리자에는 완료된 광고의 보고서를 쉽게 볼 수 있었는데요.

낮은 비용으로 기대했던것 보다 많은 노출과 웹사이트 유입(클릭률 - CTR)

그리고 지표에는 없지만 웹사이트에 도달한 유저들이 베타테스터 신청(전환률 - CVR)해주신 종합 데이터를 보고

최대한 빨리 개발해서 내놓고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전에는 유저 인터뷰를 주변 사람들을 통해서 직접 물어보거나 구글폼을 통해서 진행했는데,

노코드 툴로 랜딩페이지를 만들고 약간의 비용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켜서 반응을 보니

좀 더 사이드 프로젝트 진행에 확신이 생기는 것 같아서 기분이 좋네요.

 

다음에 다시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좀 더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이 있을지 공부해보고싶어졌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