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FeelRing 제작기

GPT4o로 외국어 버전 앱 만들기 1탄 - 광고에 대한 이해

PD Miles 2024. 5. 20.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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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FeelRing 제작기가 궁금하다면 아래 글부터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Kor/FeelRing 제작기] - AI로 AI 사이드프로젝트 만들기 - FeelRing 제작기 (1)


 

GPT4o로 외국어 버전 앱 만드는 법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왜 우리가 외국어 버전 앱을 만들기로 결심했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보면 좋을 것 같다.

 

이번에 FeelRing 알람앱을 만들면서 AI를 돌리는 서버 비용을 어떻게 메꿀수 있을까 고민을 하다가

'우리는 화면이 몇개 없으니 필수 화면에만 배너 광고를 넣어보자!' 라는 결론에 이르렀다.

물론 광고가 사용성을 해칠 수 있긴하겠지만, 진솔한 메세지를 담아 우리가 왜 광고를 넣을 수 밖에 없었는지

앱을 처음 가입하면 친절하게 안내하여 사용자에게 광고에 대한 거부감의 장벽을 조금 낮춰보려한다.

 

하지만 몇가지 문제가 있었는데, 🥲

1. 우리 앱에 어울리는 광고 형식이 한정적이라는 점

2. 한국의 광고 단가가 다른 국가에 비해 매우 낮다는 점

 

일반적으로 광고는 아래 유형으로 구분이 된다.

  • 배너 광고: 앱 하단이나 상단에 작게 배치되는 형태로, 비교적 낮은 수익을 제공하지만 꾸준한 수익 창출이 가능
  • 전면 광고: 화면 전체를 차지하는 광고로, 일반적으로 높은 eCPM을 가지지만 사용자 경험을 해칠 수 있음
  • 비디오 광고: 보상형 비디오 광고는 사용자가 특정 행동을 완료할 때 보상을 받는 형태로 높은 참여율과 높은 eCPM을 자랑합니다.

우리는 일기와 알람이라는 어떻게보면 가볍게 쓰는 앱이기 때문에 초기부터 과도한 전면 광고나 비디오 광고를 넣는 것은 무리라고 판단했다. (이 부분은 코어 유저가 늘어나도 BM이 확장된다면 이후에 다시 고민하기로 했다.)

 

따라서 배너 광고로 광고 수익을 얻어야했는데 광고 중에서도 가장 수익이 적은 부분이기도 했고, 특히 2번 문제처럼 한국의 광고단가는 타 국가에 비해 많이 낮은 수준으로 책정되어있다.

 

광고 단가는 eCPM을 기준으로 이야기한다고 한다.

eCPM(effective Cost Per Mille)은 퍼블리셔가 노출 1,000회당 벌어들인 광고 수익인데,

앱 내의 광고의 위치에 따라 다르겠지만 국가별 평균은 아래와 같이 알려져있다.

  • 한국: 한국에서의 평균 eCPM은 약 2,000원에서 5,000원 사이
  • 미국: 미국의 평균 eCPM은 12달러에서 20달러
  • 유럽: 유럽의 평균 eCPM은 약 5달러에서 15달러
  • 동남아시아: 동남아시아의 평균 eCPM은 약 2달러에서 6달러

위 데이터는 여러 글에서 본 내용을 대략적으로 정리한 내용이기 때문에 광고 노출 상황에 따라 달라질수 있습니다.

 

한국과 미국을 기준으로 대략적인 수익 계산을 해보자면

  1. 한국
    • 하루에 10,000명의 사용자가 있는 앱이 있고, 평균 eCPM이 3,000원이라면, 하루 광고 노출 수가 100,000회(10,000명 x 10회 노출)일 때, 하루 수익은 (100,000 / 1,000) * 3,000 = 300,000원이 됩니다.
  2. 미국
    • 같은 조건에서 미국의 평균 eCPM이 15달러라고 가정하면, 하루 수익은 (100,000 / 1,000) * 15달러 = 1,500달러가 됩니다.

슬프지만 한국만을 위한 앱을 만든다면 광고로 수익을 얻는것은 꽤나 힘들다는 것을 알 수있다.

 

그래서!

우리는 영어버전 앱을 만들어서 배포를 해야 AI를 돌리는 서버 비용을 충당하면서 안정적으로 앱을 굴릴 수 있을 것이다.

라는 결론에 이르렀다. (물론 AI를 돌리는 서버를 최적화하고 비용을 최소화하는 과정도 이번 프로젝트에서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있다.)

 

이번 글에서는 광고를 달아야하는 이유와 해외 타겟으로 앱을 만들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리서치하고 정리해보았다.

다음 글에서는 이미 한국어로 디자인된 앱을 10분만에 영어버전으로 바꾸는 법에 대해서 써보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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