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r/etc

기능 조직? 목적 조직? - 나는 어떤 조직에서 일하고 있을까?

by PD Miles 2023. 9. 20.
반응형

이전 글에서 조직의 의사결정 구조를 알아봤다면, 이번에는 내가 속한 조직이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공부해봤습니다.

일반적으로 조직을 만드는 방법 중 두 가지 주요한 스타일인 "기능조직"과 "목적조직"으로 구분하는데요.

두 방식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실제로 어떤 상황에서 활용되는지 정리해봤습니다.


기능조직 (Functional Organization)

"기능조직"은 같은 종류의 일을 하는 사람들(디자이너, 개발자, 회계 등)끼리 모여 하나의 부서를 이루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의 장점과 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장점

  1. 전문성 강화: 각 부서가 특정한 일에 더 집중해서 전문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자원 효율화: 비슷한 일을 하기 때문에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큰 규모의 작업에 대한 효율: 비슷한 기능을 한 곳에 모으므로 큰 규모의 일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4. 조정이 쉬움: 비슷한 업무끼리 묶여 있어 조정이나 의사소통이 편리합니다.

단점

  1. 업무 협력 어려움: 타 부서끼리 업무를 공유하거나 협력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결정이 느림: 중요한 결정을 할 때 상위 관리자의 승인이 필요하여 느릴 수 있습니다.
  3. 융통성 부족: 빠른 변화에 대응하기 어려울 수 있고,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대응이 느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능조직은 제조업체, 대학, 의료 기관 등에서 잘 활용됩니다.


목적조직 (Divisional Organization)

"목적조직"은 조직을 지역이나 제품, 서비스 등의 목적에 따라 나누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의 장점과 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장점

  1. 융통성: 다양한 상황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2. 빠른 결정: 각 부서가 자체적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어 빠른 의사결정이 가능합니다.
  3. 환경 대응력: 각 부서가 독립적으로 운영되므로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자원 낭비: 타 부서와 비슷한 일을 중복해서 하는 경우가 생겨 자원이 낭비될 수 있습니다.
  2. 통제 어려움: 각 부서가 독립적이라 상위에서 전체 조직을 통제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전문성 저하: 각 부서가 여러 가지 일을 하기 때문에 특정 분야의 전문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국적 기업, 다양한 제품을 가진 기업, 지역별 사업 단위 등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결론

때로는 두 방식을 융합해서 사용하기도 하며, 조직의 특성에 맞게 유연하게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회계 혹은 HR(인사) 업무를 하는 조직은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을 묶어놓은 기능조직으로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이지만,

앱 서비스처럼 어떤 서비스를 만들기 원활한 조직은 기획, 디자인, 개발자가 모여있는 목적조직으로 운영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이처럼 조직 구조를 선택할 때는 상황과 목표를 고려하여 기능조직과 목적조직 중 어떤 방식을 선택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