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r/UX&UI

접근성에 대한 UI/UX 디자인 가이드

by PD Miles 2023. 3. 14.
반응형

서론

웹사이트나 앱 등 디지털 콘텐츠를 사용하는 능력인 접근성은 모든 사용자들에게 중요합니다. 이 가이드는 UI/UX 디자이너들이 접근성을 고려해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UI/UX 디자이너들은 색상, 폰트, 이미지, 키보드 네비게이션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색상

색맹이나 시각적 장애를 가진 사용자들을 위해 색상 대비를 고려해야 합니다. 색상 대비는 텍스트와 배경 색상 간의 대비를 말합니다. WCAG 2.1 AA 레벨은 최소한 4.5:1의 대비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더 높은 대비를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예를 들어, 검은색 텍스트와 흰색 배경은 대비 비율이 21:1이며, 시각적으로 장애가 없는 사용자들도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예시: 텍스트와 배경색 대비를 고려해, 검은색 텍스트와 흰색 배경을 사용하거나, 4.5:1 이상의 높은 대비를 가진 색상을 사용합니다.

폰트

폰트 크기는 충분히 크게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시각적 장애를 가진 사용자들은 큰 폰트가 필요합니다. 폰트 크기는 최소한 16px 이상이어야 하며, 본문 텍스트에서는 18-20px 이상이 좋습니다. 또한, 폰트 스타일이나 색상 등도 충분히 구분되어야 합니다.

예시: 16px 이상의 큰 폰트를 사용하고, 본문 텍스트에서는 18-20px 이상의 크기를 사용합니다. 폰트 스타일이나 색상도 충분히 구분해 사용합니다.

이미지

이미지에 대한 대체 텍스트를 제공해야 합니다. 대체 텍스트는 이미지를 설명하는 간단한 텍스트입니다. 시각적 장애를 가진 사용자들은 이 대체 텍스트를 읽고 이미지의 내용을 이해합니다. 대체 텍스트는 이미지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해야 하며, 가능하면 부연 설명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 이미지에 대한 대체 텍스트를 입력해, 시각적 장애를 가진 사용자들이 이미지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키보드 네비게이션

마우스나 터치스크린을 사용할 수 없는 사용자들은 키보드로 사이트를 탐색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모든 인터랙티브 요소(링크, 버튼, 폼 등)는 키보드로 포커스를 받을 수 있어야 하며, 키보드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지원해야 합니다. 또한, 키보드 네비게이션으로 사이트를 사용할 때 시각적인 피드백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예시: 모든 인터랙티브 요소에 키보드 포커스를 지원하고, 키보드 네비게이션으로 사이트를 사용할 때 시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테스트

디자인을 완료한 후에는 접근성을 테스트해야 합니다. 스크린리더를 사용하여 사이트를 탐색하거나, 색맹 시뮬레이션 도구를 사용하여 색상 대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디지털 콘텐츠를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예시: 디자인을 완료한 후, 스크린리더나 색맹 시뮬레이션 도구를 사용해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또한, 실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해, 사용자들이 어려움 없이 디지털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결론

웹사이트나 앱 등 디지털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는 접근성이 모든 사용자들에게 중요합니다. 따라서, 접근성을 고려한 UI/UX 디자인을 구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가이드라인을 따르면 보다 접근성이 높은 UI/UX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모든 사용자들이 편안하게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더불어, 웹사이트나 앱 등 디지털 콘텐츠를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UI/UX 디자이너들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