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R&AR for Future/UX&UI

VR에서 잘 보이는 Font Design Guide (1)

by Jinius_0203 2020. 3. 2.
728x90
반응형

3D 공간의 텍스트라고 한다면 우리는 돌출되고 부피가 큰 3D 텍스트를 생각하곤 한다.

하지만 의도적으로 설계된 3D 텍스트나 기타 제한된 용도를 제외하고 압출된 형식의 텍스트는 사용자로 하여금 가독성을 떨어뜨린다.

그러므로 우리는 3D 경험을 디자인하고 있지만, 읽기 쉬운 2D 텍스트를 사용한다.

 

VR이든 AR이든 XR 세상 속의 문자 규칙은 우리가 이미 익숙한 현실 세계의 책이나 모바일, 웹, 영상 등 다른 어디와도 크게 다르지 않다.

양쪽 세상의 텍스트의 목적은 읽기 쉬워야 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XR 세상의 다른 점이라면 텍스트가 텍스트끼리 혹은 실제 물체와 겹쳐 있을 수 있거나 공중에 떠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적용되어있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어쨌든 우리는 텍스트의 가독성과 쉬운 인식을 위해 기본적으로 현실과 가상에 동일한 규칙을 적용하는 것이 좋다.

 


명확한 계층 구조 만들기

책이든 앱이든 웹이든 보기 쉬운 텍스트의 기본은 명확한 계층 구조를 만드는 것이다.

XR 공간에서 권장되는 몇 가지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

 

1. 글꼴의 제한

XR 경험에서 글꼴의 다양성은 사용자의 경험의 조화와 일관성을 깨뜨릴 수 있으며 정보를 획득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게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텍스트는 중첩되지 않지만 XR 공간에서는 바라보는 각도나 시야에 따라 텍스트가 중첩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은 글꼴이 사용되면 사용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

 

XR 공간에서의 글꼴은 텍스트끼리 혹은 배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2. 얇은 글꼴을 피하라

얇은 선은 XR 공간에서 가독성을 떨어뜨리므로 42pt이하의 크기에 대해 얇은 글꼴 무게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선의 두께가 충분한 최신 글꼴이 잘 작동하는데 예를 들어, 영어의 경우는 Helvetica나 Arial 서체가 XR 공간에서 읽기 편하다.

Serif 서체의 경우 서체가 얇아지는 부분이 생기므로 되도록 Sans-Serif 서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Sans Serif와 Serif 서체

 

3. 글자 색을 상황에 맞게 사용하라

검정 글씨를 사용하는 경우

검정 검정 글씨는 최대한 흰색 백 플레이트가 있는 상황에서 색을 사용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XR 공간에서는 글자가 공중에 떠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백 플레이트가 없이 검정 글씨를 사용하게 된다면 주변 공간에 묻혀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커도 가독성이 떨어지는 검정글씨

 

흰색 글씨를 사용하는 경우

흰색 글씨는 백 플레이트가 없는 경우에도 제대로 작동하지만 복잡한 물리적 배경으로 인해 유형을 읽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사용자의 집중력을 높이고 실제 배경에서 사용자의 시선을 떨어뜨리고 싶다면 어둡거나 색상이 있는 후면 플레이트에 흰색 텍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흰 글씨는 어두운 혹은 색이 있는 백 플레이트에 쓰면 더욱 잘 읽히지만 백플레이트가 없어도 어느정도 가독성을 유지한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Font Scale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자.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