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r/UX&UI

[UI/UX] (1)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 10가지 사용성 휴리스틱

by PD Miles 2019. 11. 27.
반응형

제목에 낯선 단어가 보인다.

 

휴리스틱 - 'Heuristics'이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Heuristics'는 '발견법'이라는 의미와 같이 사용되는데

그때 그때 상황과 직관에 따라 행동하면서 생긴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발전하여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사람들의 사고를 발전시키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앱, 웹, 게임 등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이 앱은 이렇게 쓰면 되요'라고 구구절절 설명되어 있는 사용설명서를 나눠주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일단 마주한 상황에 부딪혀보고 이것저것 행동하면서 생긴 시행착오 속에서 자신의 지식을 발전시켜 나간다.

UI/UX를 만드는 우리는 이러한 사용자들의 사고방식에 맞추어 최대한 단기간에 제품을 이해하도록 해야한다.

 

디자인이라는 것이 단순히 보기 좋게만 만드는 것뿐 아니라 '설계'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 설계의 의미가 정보구조를 설계하는 것 뿐 아니라 사용자의 편의성, 행동 등등까지도 설계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런 설계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는 10가지 usability Heuristics이 정리되어 있는데 UX 분야에서 유명한 'Jakob Nielsen'의 글을 번역해가면서 1가지씩 포스팅에서 다뤄 볼 예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