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r/UX&UI

[UI/UX] (4)사용자 제어와 자유 - User control and freedom

by PD Miles 2019. 11. 29.
반응형

 

 

별로 친하지 않은 지인에게 섣불리 친근하게 인사를 했을 때 갑자기 길고 지루한 대화에 빠져 본 적이 있는가?

내가 원하지 않았던 대화가 지루하기까지 하면 당장이라도 그 자리를 떠나고 싶을 것이다.

 

만약 내가 했던 인사를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당신은 이런 지루한 대화에 빠지지 않아도 됐을지도 모른다..

 

닥터스트레인지의 시간을 돌리는 능력만 있었다면...

 

사용자는 스스로 시스템을 제어해야 한다.

이번 글에서 이야기할 내용인 사용자 제어 및 자유는 이런 이야기와 비슷하다.

사용자는 종종 시스템 기능을 실수로 선택하기 때문에 이런 실수를 되돌릴 수 있게 명확하게 표시된 비상구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본적으로 실행 취소(Undo) 및 다시 실행(Redo)을 지원해야 한다.

 

일반적인 예는 모든 웹 브라우저의 뒤로 및 앞으로 단추이다.

 

 

만약 그 버튼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상상해보자!

웹서핑 중 원하는 페이지를 방문하기 위해 클릭하는 버튼이 생각한 위치로 이동하는지 확신이 없기 때문에 한번 한 번씩 클릭할 때마다 지뢰를 밟는 기분 일 것이다.

 

버튼을 잘 못 눌렀을 때 나의 미래...

 

 

 

이와 같이 디지털 시스템의 모든 프로세스에는 사용자가 필요할 때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이 포함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브라우저 버튼(뒤로, 앞으로 가기)에만 의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에게 단계별 프로세스를 남기거나 웹 페이지 자체에서 시작된 모든 것을 취소할 수 있는 명확한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네이버 쇼핑에서 찜한 상품을 삭제하면 다시 한번 물어봄으로써 실수를 방지한다.

 

 

 

실수로 누르는 상황이 흔히 발생하는 모바일 기기 및 기타 터치스크린에서 실행 취소 또는 취소는 특히 중요하다.

 

Airbnb의 회원가입 프로세스, 모든 상황을 되돌릴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다.

 

 

기능은 명확하고 자연스러워야 한다.

사용자가 되돌릴 수 있는 “탈출 경로”는 반드시 명확하게 표시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많은 아이폰 사용자들은 기기를 흔들어서 취소할 수 있다는 기능을 모른다!

 

숨어있는 기능... 실제로 글을 쓰거나 어떤 행동을 했을때 핸드폰을 흔들면 실행 취소가 뜬다.

 

사용자가 기능을 전혀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 해당 기능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을까??

 

 

결론

사용자들이 원치 않는 과정이나 행동을 되돌리기 쉬울 때, 사용자에게 서비스 사용에 대한 자유도를 키워준다.

되돌리기 버튼 한 번이면 모든 상황을 복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항상 시스템을 컨트롤할 수 있다면, 의도하지 않은 곳에 갇히는 일은 없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