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I&UX

[UI/UX] Dark Mode Study - (1) LCD? LED? OLED?

by vurias 2019. 11. 14.
반응형

최근 Dark Mode에 대한 관심과 실제로 적용되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왜 Dark Mode가 생겨났고, 필요로 하게 되었는지 궁금해졌고,

단순히 '흰 화면을 어둡게 해서 눈이 피로하지 않게 한다' 정도로 알고 있던 터라 Dark Mode의 기본지식 + 잡다한 지식까지 끌어모아봤다.

 

 


OLED와 Darkmode

다크 모드를 공부하면서 알게 된 것은 진짜 다크 모드와 유사 다크 모드가 있다는 것이었다. 둘의 차이는 백라이트가 LCD(LED)냐 OLED냐의 차이었고 Dark Mode는 OLED를 통해서 완벽하게 구현이 된다고 한다.



OLED란?

유기 발광 다이오드(Organic Light-Emitting Diode, OLED)라는 뜻으로 빛을 내는 층이 전류에 반응하여

빛을 발산하는 유기 화합물의 필름으로 이루어진 박막 발광 다이오드(LED)이다.

https://ko.wikipedia.org › wiki › 유기_발광_다이오드

 

 

OLED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해하고 넘어가 보자.

요즘 모바일 디바이스에는 거의 다 OLED가 적용되었다고 보면 된다.

<OLED를 패널로 쓰는 디바이스들>

 

OLED와 LED의 결정적인 차이는 Backlight의 존재 유무이다. 이 둘의 구조를 살펴보자.

 


-LED

LED의 경우는 Backlight에서 항상 빛을 내보내고(검정이어도 빛이 나고 있는 상태이다.) 컬러 패널을 통해서 원하는 색상을 만든 뒤 필요한 만큼 빛을 내보내서 사용자에게 보여준다. (이때 검정인 부분은 빛이 나가지 않도록 닫지만, 어느 정도 빛은 새어나간다.)

<LG 디스플레이에서 보여주는 LED의 구조>

LCD와 LED의 차이..?

LCD와 LED는 거의 같은 구조이지만

빛을 내는 Backlight가 형광등과 같은 걸 사용한다면 LCD이고

LED를 사용하면 LED 디스플레이이다.

 

-

OLED

OLED의 경우는 Backlight가 따로 있지 않고 컬러 패널이 자체적으로 빛을 내며 원하는 빛을 원하는 만큼 내보낸다. 따라서 LCD 혹은 LED와는 달리 검정 화면일 경우 빛이 새어나가는 경우가 없다고 보면 된다.

또한 LED보다 구조 자체는 단순하기 때문에 디스플레이가 더 얇으며, 사용하지 않는 픽셀의 부분은 빛을 아예 꺼버리기 때문에 명암비가 확실하고 전력 소모 또한 낮다.

<LG 디스플레이에서 보여주는 OLED의 구조>

 


 

OLED와 LED 화면의 비교

OLED와 LED의 구조를 이해했다면 실제로 어떤 느낌인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검정화면을 표현했을 때의 OLED와 LCD(LED)의 화면

 

 

<디스플레이 패널에 따른 화면 차이>

 

사진에서 보이듯이 OLED의 검정이 더 깊으며 흰색과의 대비도 명확하다. 이전의 LCD, LED를 사용할 때의 다크 모드가 어느 정도 폼만 잡은 거라면 OLED의 시대가 오고 나서 다크 모드는 자신의 진가를 확실히 발휘할 기술적 기반을 얻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크 모드의 기술적인 토대와 차이를 이야기했다면, 다음 포스팅에서는 다크 모드를 왜 쓰는지에 대해 공부해 볼 예정이다.

 

 

<참고 사이트>

https://blog.lgdisplay.com/2015/02/lcd_oled2/

 

LCD와 비교를 통해 알아보는 OLED 구조의 차이 | LG디스플레이 블로그 디스퀘어

 

blog.lgdisplay.com

https://blog.lgdisplay.com/2015/04/lgdisplay-oled/

 

OLED! 완벽에 완벽을 더한 디스플레이 | LG디스플레이 블로그 디스퀘어

 

blog.lgdispla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