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포스팅에서는 LED(LCD)와 OLED 디스플레이의 차이를 이해하고 각각의 디스플레이에서 구현된 Dark Mode의 차이점을 알아보았고, 공부를 하면서 OLED 디스플레이의 보편화와 OLED에서 보여줄 수 있는 0에 가까운 블랙이 Dark Mode를 제대로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Dark Mode가 사용자에게 어떤 이유에서 필요한지에 대해서 공부해보려고 한다.
본 포스팅은 브런치 작가 jiyoon님의 포스팅을 보고 공부하며 정리한 글입니다.
https://brunch.co.kr/@outlines/39
Dark Mode를 만드는 이유
Dark Mode를 만들게 된 이유는 크게 5가지 정도라고 한다.
1. 기술의 발전
2. 사용자들의 기기 사용시간
3. 접근성 향상
4. 컨텐츠 주목도 향상
5. 개인화와 고급화
1. 기술의 발전
기술의 발전은 뭐.. 명확하다! OLED의 보편화! 이건 이전 포스팅에 자세히 써있으니 넘어가도록 하자.
2. 사용자들의 기기 사용시간
요즘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잠들기 전에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보면서 사람 사는 이야기,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 드라마, 영화 등을 보다가 잠이 들곤한다.
comScore Global Digital Future in Focus에서 조사한 사용자들의 Phone, Desktop, Tablet 이용시간 평균 시간대를 보면 Phone과 Tablet의 사용시간대는 저녁 8시부터 새벽 12시까지의 이용률이 가장 높다.
잠들기 전까지 화면을 쳐다보고 있는게 나뿐만이 아니라 다행이다...
이렇게 밤에 어두운 환경에서 화면을 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눈의 피로도를 줄이기 위해 Dark Mode의 필요성이 대두되엇다.
3. 접근성 향상
다크모드는 눈의 피로도 뿐만 아니라 여러 상황에 있는 사용자들을 고려할 수 있다.
예를들면 저시력자라던지 밝은 빛에 예민한 사용자까지 커버가 가능 한 것이다.
4. 컨텐츠 주목도 향상
다크테마를 쓰면 컨텐츠에 대한 주목도가 향상 된다고 추측된다고 한다..
그 이유로 드는 것중에 하나가 팽창색과 수축색이라는 것인데 간단하게 예시를 들어서 설명하자면...
이렇게 빨간사각형과 파란사각형이 있다고 했을 때 따뜻한 계열의 빨간색은 팽창색으로 커보이고, 차가운 계열의 파란색은 상대적으로 축소되어 보이는 수축색이라고 할 수있다.
즉 색이 밝은 경우 혹은 채도가 높은 경우에는 눈길은 가지만 시선이 분산되고, 색이 차분하며 채도가 낮은 경우에는 시선에 대한 집중도가 올라간다고 추측 할 수 있다고 한다.
유튜브를 예시로 들어보자면...
일반 모드의 유튜브보다 다크모드의 유튜브가 좀 더 영상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유튜브의 경우에는 영화관 같은 느낌을 주려고 다크모드를 선호한다고 하기도 한다.
5. 개인화와 고급화
다크모드를 쓰는 또 다른 경우는 비밀스러운 느낌을 주고 싶을 때 혹은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고 싶을 때이다.
-
개인화
크롬의 시크릿 모드를 보면 어두운 분위기를 줌으로써 기존의 크롬 화면과는 다른 비밀스러운 공간이라는 느낌을 바로 줄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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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화
다크 모드는 혹은 테마는 제품의 이미지를 더욱 고급스럽게 보여주고 싶을 때도 사용한다.
카카오택시 블랙, 우버 블랙, 현대카드 블랙, 신라면 블랙(?) 같은 케이스를 보면 알 수있다.
다크모드는 앞에서 얘기한 사용성 측면도 있지만 브랜딩이나 어떤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크모드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서 공부해보았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다크모드에 대해 잘못 알려진 것들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고 한다.
참고자료
https://brunch.co.kr/@outlines/39
https://namu.wiki/w/%EB%8B%A4%ED%81%AC%20%EB%AA%A8%EB%93%9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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